우리가

행복해지는

순간

무더운 여름,
취미로 휴식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이번 여름 새로운 취미활동과 함께 알차게 보내고자 다짐하셨던 분들! 막상 무언가를 시작하자니 덥고 습한 날씨 때문에 망설여지시나요? 그런 분들을 위하여 일상의 시원한 바람을 불어넣어 줄 취미를 소개해볼까 합니다:D

집 안에서
즐기는
시원한 휴가

지난 2일 한 취업 포털사이트의 조사에 의하면 이력서를 쓸 때 가장 고민하는 항목이 ‘취미, 특기’라고 합니다. 저 또한 취미와 특기의 공란에 무엇을 쓸지 몰라 난감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최근에는 이런 고민이 소폭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18일 MBC 예능 프로그램 ‘마이 리틀 텔레비전’ 방송 이후 포털사이트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김영만 아저씨의 색종이 교실’. 그 여세를 몰아서일까요? 최근 다 큰 어른들이 굳어진 손가락을 펴 종이접기, 컬러링북 등 어릴적 취미생활을 즐기고 있다고 합니다.

판매 신장률
출처 : 온라인 쇼핑사이트 <7월 22일>

0
%
만년필
0
%
캘리그라피 펜
0
%
색연필

지난 22일 한 온라인 쇼핑사이트의 조사에 의하면 캘리그라피를 위한 만년필과 켈리그라피 전용펜 신장률이 가장 높았고, 색연필과 점 잇기, 컬러링북이 각각 47%, 44%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특히 색종이는 김영만 선생님의 인기에 힘입어 한 주간(7/12 ~ 7/21) 판매량이 지난해 동기간과 비교하여 무려 136%나 증가했습니다.

그럼 학용품의 판매 신장률을 대폭 증가시킨 취미생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캘리그라피
Calligraphy

최근에는 ‘나만의 서체’를 창조하는 것으로 정의되는데요. 자신만의 조형성과 메시지를 전달하는 행위가,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최근 직장인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노트와 펜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또 다른 서체를 창작해 낼 수 있으므로 단시간에 결과물을 만들어 냄으로써 성취감을 주어 캘리그라피를 찾는 이들은 앞으로도 늘 전망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대형 서점에서는 캘리그라피독학 서적과 함께 캘리그라피 전용펜들이 연일 인기 상품에 오르며 캘리그라피에 관련된 소품 또한 판매률이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요즘에는 광고, 영화 포스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는 만큼 캘리그라피를 전문적으로 배우려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

캘리그라피?

캘리그라피(Calligraphy)란 본래 ‘손으로 그린 그림문자’라는 뜻입니다. 서예(書藝)가 영어로 캘리그라피(Calligraphy)라 번역되기도 하는데, 원래 Calligraphy는 아름다운 서체란 뜻을 지닌 그리스어 Kalligraphia에서 유래된 전문적인 핸드레터링 기술을 뜻합니다. 이 중에서 캘리그라피(Calligraphy)의 Calli는 미(美)를 뜻하며, Graphy는 화풍, 서풍, 서법, 기록법의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 캘리그라피,Calligraphy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calligraphy-pinterest

출처=Pinterest

컬러링북
Colouring Book

컬러링북이란, 쉽게 말하면 어렸을 때 했던 색칠공부입니다. 다만, 밑그림이 세밀해졌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최근 종영된 KBS 드라마 <프로듀서>에서 소개되면서 큰 인기를 끈 컬러링북은 ‘프로듀서’ 종영 일인 6월 20일 후 한 달간(6/21~7/21) 12,000권 이상 판매되며 종영 전 동기간(5/21~6/20)보다 판매권 수가 약 300%나 증가하였습니다. 대체 무엇이 이렇게 컬러링북의 열풍을 불어오는 걸까요?

coloring-pages-to-print-03

컬러링 북의 가장 큰 장점 또한 캘러그라피와 마찬가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다른 취미 생활에 비하여 많은 도구나 비용이 필요하지 않고, 밑그림이 그려져 있는 도안과 색연필 몇 자루만 있으면 된다는 점이 인기 요인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이뿐 아니라 색감이나 구성을 따질 필요 없이 마음 가는 대로 하고 싶은 만큼만 하므로 단순하게 색상을 고르고 칠한다는 반복 행위만으로도 높은 몰입감을 줍니다. 손끝에 집중하다 보면 어느새 복잡한 생각이 정리되고 스트레스가 풀려 소소한 즐거움을 찾을 수 있어 한 번 해본 사람은 그 그림을 완성할 때까지 색칠을 멈출 수 없다고 하는데요.

색칠공부라고는 하지만 가위로 오리는 사람도 있고, 파스텔, 물감, 사인펜 등 다양한 재료로 자신만의 색깔을 입힐 수 있어, 소소한 성취감과 함께 마음을 진정시켜 줍니다. 마지막으로 완성된 그림을 자신의 SNS에 올리면서 다른 이들과 공유할 수 있어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면서도 타인과 소통할 기회를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타인의 눈치를 보지 않고 자신만의 세계에 집중하고 자신의 작품을 통해 다른 이들과 소통을 한다는 점이 컬러링북의 인기 요인이 아닐까 하는데요.

이 밖에도 향기를 통해서 한 주간의 스트레스를 푸는 디퓨저&캔들 만들기, 2015 인구주택총조사 홍보대사인 장예원 아나운서도 즐기는 나노블록이 높은 몰입감과 성취감을 주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11156259_10204510048098987_7139413253769231424_n

책상 한 켠을 차지 하고 있는 나노블럭

삶을 풍성하게
만들어주는
취미 만들기

캘리그라피, 컬러링북, 디퓨저만들기 등 취미생활을 시작하고 싶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고요? 그럼 아래 사이트를 방문해 보는 건 어떨까요?

아카데미 정글

해를 품은 달, 신사의 품격, 맛있는 우유의 폰트를 제작한 이문 작가와 함께하는 ‘작가의 글, 그 이상의 글을 표현하는 캘리그라피수업이 8월부터 진행됩니다. 기초재료 탐색은 물론, 점과 선으로 시작하여 실전까지 총 6강의 수업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금속공예 만듦새

요새 유행하는 반지, 팔찌를 만들고 싶다면 북촌으로 가보는 건 어떨까요? 금속공예 만듦새는 북촌에 있는 작은 공방으로 금속소재로 주얼리를 만드는 수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예술의 전당 예술 아카데미

현재 예술의 전당에서는 2015년 가을학기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탄탄한 실력을 지닌 작가들이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하여 미술, 서예, 음악 등 다양한 예술 분야를 가르칠 예정이라고 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Copyright (C) Statistics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