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그때 그시절
격동의 1970’s

광복 이후 한국전쟁을 겪은 우리나라는 극심한 경제난에 빠졌지만,
1970년대부터 서서히 산업화 바람이 불기 시작하며
본격적인 경제성장을 이룬다.

‘경부고속도로 개통’, ‘국산자동차 개발’, ‘포항제철 설립’ 등
‘한강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높은 경제 발전을 이룩하여
세계강국으로 발전하였다.

통기타를 부셔버린 70년대

‘통블생’ = 통기타, 블루진, 생맥주의 합성어로 70년대 본격적으로 청년문화가 활성화 되기 시작한다.

제목-없음-6
제목-없음-7
제목-없음-5

하지만, 군사정변으로 정권을 잡은 ‘박정희 정부’는 유신정권을 유지하기 위해
60년대 후반 가요계에 불어온 통기타문화를 ‘풍기문란’, ‘퇴폐’로 간주하여 억압하기 시작한다.
심지어 국가안보를 저해하고, 불신풍조를 조장한다는 명목하에 대중가요중 금지곡을 발표하기에 이른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가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양은 묘지 위에 붉게 떠오르고~’ 라는 가사가 북한을 연상시켜 금지

양희은 - 아침이슬(1970)

내 맘의 설움이 알알이 맺힐 때
아침 동산에 올라 작은 미소를 배운다

태양은 묘지 위에 붉게 떠오르고
한 낮에 찌는 더위는 나의 시련일지라

‘거짓말이야’ 노래제목과 가사말이 불신풍조를 조장한다고 금지

김추자 – 거짓말이야(1971)

거짓말이야
거짓말이야 거짓말이야
거짓말이야 거짓말이야

사랑도 거짓말 웃음도 거짓말

‘그건 너’ 라는 가사가 남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내용이라고 판단하여 금지

이장희 – 그건 너(1973)

모두들 잠들은 고요한 이밤에
어이해 나홀로 잠못 이루나
넘기는 책 속에 수많은 글들이
어이해 한자도 보이질 않나

그건 너 그건 너 바로 너 때문이야
그건 너 그건 너 바로 너 때문이야

‘물좀주소’라는 가사가 물고문을 연상시킨다고 하여 금지

한대수 – 물좀주소(1974)

물 좀 주소 물 좀 주소
목마르요 물 좀 주소

물은 사랑이요 나의 목을 간질며
놀리면서 밖에 보내네

경찰의 장발 단속에 저항하는 영화음악으로 쓰여 금지

송창식 – 왜불러(1975)

왜 불러 왜 불러 돌아서서
가는 사람을 왜 불러 왜 불러
토라질 땐 무정하더니
왜 왜 왜 자꾸자꾸 마음 설레게 해

<사진출처 – 인스티즈(by wlgus5745), 네이버 영화(쎄시봉), 구글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