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ter-surfing1-2
winter-surfing2-1

구릿빛 근육질의 남자와 비키니로 몸매를 뽐내는 여자는 없어도
색색의 보드로 파도를 마주하는 서퍼들이 있다.

흔히 여름 스포츠라고 생각하는 서핑.
그러나 여름보다는 가을이, 가을보다는 겨울이
서핑하기 더 좋다며 서핑은 사계절 스포츠라 말하는
서퍼 김태희는 오늘도 어김없이 겨울 바다를 품고 있다.

winter-surfing2-2
winter-surfing3-2
winter-surfing2-2

김태희
Kim Tae Hee

나이 | 29세
경력 | 4년차

2014년 | 제주오픈국제서핑대회 오픈부 1위
부산시장배국제서핑대회 오픈부 1위

2015년 | 제주오픈국제서핑대회 스페셜부 3위

부산에서 태어나 바다와 함께 자라온 그는, 그래서 오히려 바다에서 무언가 해본다는 걸 생각지 못했다고 한다. 웹디자인 전공 후 웹디자이너로서 일에 치여 지낼 때, 우연히 집 앞 바다에서 서핑하는 이들을 보고 서핑을 시작하게 됐다. 이후 서핑의 매력에 빠져 바쁘게 살았던 삶을 뒤로하고 서퍼로서 살아가고자 마음 먹었다. 파도를 기다리는 순간이 여전히 설렌다는 그는 오늘도 자연에 순응하며 바다를 가른다.

winter-surfing4-1
winter-surfing5-2

‘서핑 실력은 겨울서핑을 한 자와 안한 자로 나뉜다’고 외치는 서핑샵 서프홀릭은 여름뿐만 아니라 겨울 서핑을 중시하는 곳이다. 이름 그대로 서핑에 중독된 이들이 모여 만든 곳으로, 순수한 열정으로 서핑을 대하는 이들을 만나볼 수 있는 공간이다. 서핑교육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서핑 문화를 만들어나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_

주소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송정해변로 50
문의 | 051-701-4851
홈페이지 | www.surfholic.co.kr

winter-surfing6-1

가끔 울산이나 포항 등으로 원정을 가기도 하지만 저는 대부분 송정에서 서핑을 합니다. 동해와 남해가 맞닿은 송정은 남풍과 북풍의 영향을 모두 받아 겨울에도 파도가 좋거든요. 수온도 따뜻해서 겨울장비(웻슈트 등)만 있으면 추위에 떨면서 서핑을 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웃음)

저희끼리는 우스갯소리로 ‘송정포니아’(송정+캘리포니아 합성어)라 부를 정도로 서핑을 배우고 타기에 좋은 조건을 갖고 있는 곳이 바로 송정입니다.

winter-surfing7-2

아무리 서핑에 빠져있더라도 겨울에 제대로 된 장비를 갖추지 않으면 절대 재미있게 서핑을 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두 번 다시 겨울 바다에 들어가지 않게 될 수도 있으니 이 점을 꼭 유의하세요!

winter-surfing7-3

저렴한 맛에 얇고 기능이 떨어지는 웻슈트를 사서 오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추위를 감당하지 못하는 웻슈트는 건강에도 좋지 않을뿐더러 몸을 움츠러들게 합니다. 더욱이 몸이 굳게 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꼭! 확실한 웻슈트를 갖춰야 합니다.

*처음 시작할 때부터 고가의 웻슈트를 살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각 서핑샵에서 대여할 수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웻슈트를 찾아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winter-surfing7-4

겨울의 송정 파도는 힘이 세고 거친 편입니다. 한꺼번에 부서지는 클로즈 아웃(Close Out) 파도가 많이 치고 겨울에 송정을 찾는 서퍼가 무척 많아졌기 때문에 이들과 엉키지 않으려면 서핑 기본 규칙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winter-surfing7-6
winter-surfing7-7
winter-surfing2-2

One Wave, One Surfer

한 파도에서는 한 명만 타는 것. 앞서가던 사람이 넘어지면 뒷사람은 충돌하거나 날아온 보드에 맞을 수 있어 가장 유의해야 하는 원칙이다. 이 그림에서 파도의 ‘Top’에 가장 가까운 지점에서 라이딩을 한 A가 우선권을 가진다.

Drop in

우선권의 룰을 무시하고 B가 A 앞으로 끼어들어 타는 것. 만약 이랬을 경우 미안하다고 먼저 사과하고 앞으로 하지 않도록 조심한다.

Snaking

파도의 ‘Top’에서 멀리 있던 서퍼가 ‘Top’ 방향으로 패들링해서 파도를 가로채는 행위.

winter-surfing7-5

겨울에는 여름보다 파도가 일반적으로 크기 때문에 풍랑주의보도 자주 발효돼요. 그때는 각 서핑샵이나 해양경찰서에 입수 신고서를 작성하고 입수해야 해요. 미신고 입수 시 벌금이 부과된답니다. 또한 시간대별로 그날 파도가 몇 m인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오늘 펼칠 수 있는 퍼포먼스를 예상해볼 수 있어요.

winter-surfing3-2

파도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www.windguru.cz

01 접속 후 Geographic area –Asia 선택
02 Country – Korea, Republic of 선택
03 Spot – Songjeong Beach 선택

하나 둘 하나 둘~󾌵󾟚#1회차강습#평일강습☆예약은 검색창에 '서프홀릭' ~~!!󾬐󾬐󾬐󾟚󾟚󾟚󾟚󾟚󾬐󾬐󾬐#서프홀릭 #surfholic #송정서핑 #부산서핑 #송정해수욕장 #송정 #부산 #서핑배우기 #서핑강습 #취미 #레져 #서핑 #surfing #여행#surf #송정서프홀릭 #busan #songjeongbeach #haeundae #hobiesurfboards #rashwetsuits

Posted by SURF HOLIC on Wednesday, 17 February 2016

Video 출처 | SURF HOLIC facebook

winter-surfing9-1

**폴라로이드 사진을 클릭하면 더 큰 사진을 보실 수 있습니다.

winter-surfing9-12

겨울용 5mm 슈트 기준으로 50만원대부터 100만원 중후반대까지 가격대가 다양합니다. 여기서 명심하셔야 할 것은 웻슈트는 비싼 만큼 그 값을 한다는 것. 질 좋은 슈트를 사야 겨울 서핑에 정떨어지는 일이 없을 거예요!

171만원, Rash, 5mm
_

*서핑을 위한 슈트는 웻슈트와 드라이슈트로 나뉩니다. 북쪽 지역(양양 등)은 한겨울에 수온이 송정보다 훨씬 낮아서 드라이슈트가 필요합니다. 물이 전혀 들어오지 않는 드라이슈트를 입고 서핑을 하다 보면 많은 움직임 때문에 땀이 날 때도 있어요. 그러나 송정 등 남쪽 지역에서는 5mm 웻슈트로도 한겨울에 서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winter-surfing9-13

겨울에는 여름보다 한꺼번에 부서지는 파도가 많아요. 그래서 겨울 파도에 빠르고 민첩하게 대응해 퍼포먼스 할 수 있는 숏보드를 즐겨 탑니다.

120만원, Firewire, Baked Potato Lft
_

winter-surfing9-14

‘리시’는 서핑보드와 서퍼를 연결하는 중요한 장비예요. 파도에 휩쓸릴 때 나를 지켜주는 유일한 도구이기도 하고 제가 놓친 보드에 다른 사람이 다치는 일도 방지해줍니다. 그래서 튼튼하고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보드와 비슷한 길이를 사용하면 돼요.

4만원, Oceanearth, Heritage Regular Leash 6’

_

winter-surfing9-15

저항을 높이기 위해 서핑보드 꼬리 부분에 핀을 장착합니다. 숏보드는 보통 3개의 핀을 장착하는데 이를 ‘트러스터’라고 합니다. 가운데 핀은 보드의 안정성을 높이면서 저항을 높여 보드의 속도를 줄입니다. 사이드핀 2개는 회전성을 높여줍니다. 안정성과 회전성 둘 다 확보할 수 있어서 더욱 빠르고 액티브한 기술을 즐길 수 있어요.

1세트(핀 3개)에 12만원
_

winter-surfing9-16

송정이 따뜻한 편이라 겨울에도 후드나 장갑은 착용해 본적이 없어요. 그러나 슈즈는 꼭 착용합니다. 서핑을 끝내고 모래를 밟았을 때 발가락이 부서질 것 같은 느낌을 받은 적이 있거든요. (웃음) 그럴 때 슈즈를 신으니 말끔히 해결되더라구요. 생각보다 불편하지도 않구요. 두꺼울수록 따뜻하지만 움직임이 둔해지니 각 지역에 맞는 슈즈를 신으면 됩니다.

12만 7000원, Rash, 3mm

_

동해, 서해 지역: 5mm 또는 7mm 슈즈가 적절
남해, 제주도 지역: 3mm 슈즈가 적절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winter-surfing9-17

맨처음엔 서핑보드 표면이 미끄러워서 중심 잡기가 힘들어요. 그래서 미끄럼 방지를 위해 왁스를 사용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베이스코트’를 바른 다음 그 위에 수온과 맞는 적절한 왁스를 발라주면 되는데 겨울엔 겨울용 왁스인 ‘쿨’을 바르면 돼요.

각 4000원, Famous
_

winter-surfing9-18-1

서퍼들이 파도가 없을 때 육지에서 타기 위해 만든 게 바로 스케이트 보드입니다. 저도 서핑을 배우기 시작하면서 스케이트 보드를 배우기 시작했어요. 파도 탈 때 느낌을 최대한 살린 서프용 스케이트 보드기 때문에 서핑과 마찬가지로 보드 위에 발을 올려놓는 순간 그 재미를 만끽하실 수 있을 거예요.

26만원, Carver, Surfskate
_

winter-surf10-2

보드 하나만 있으면 탈 수 있는 여름 서핑과는 다르게 겨울 서핑에선 준비할 게 많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걸 다 갖추고 바다에 들어가면 활동성이 무척 떨어져요. 아무래도 맨몸보다는 움직이기 불편하니까요. 그러나 이렇게 겨울 동안 파도를 탄다면 이내 업그레이드된 체력과 지구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 이런 장비 덕분에 물 밖에서 구경하는 것보다 물 안이 따뜻해 추위가 큰 문제가 되지 않아요. 그래서 한겨울에도 파도가 있는 날이라면 그냥 지나칠 수 없죠. (웃음)

SURFING IS…

어렸을 때부터 바다를 놀이터 삼아 놀던 저에게 서핑은 자연의 일부라는 걸 온몸으로 느끼게 해줍니다. 바다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는 걸 일깨워주었구요. 서핑을 하기 시작하면서 제 삶의 터전을 바다로 잡았으니 서핑과 바다는 삶의 방향을 일러주는 책과 같은 존재예요. 이제 드넓은 바다에 서핑으로 저의 이야기를 한 페이지씩 담아내고 싶습니다.

winter-surf11-2

WINTER, STILL SURFING

에디터 ㅣ 양열매
디자이너 ㅣ 최영환
포토그래퍼 ㅣ 조윤구
영상촬영·편집 ㅣ 박병준
퍼블리셔 ㅣ 갈미애